붕괴: 스타레일 리드 디자이너 인터뷰 - 턴제 RPG의 성공 비결은?
하이퍼그리프의 글로벌 히트작, 붕괴: 스타레일(Honkai: Star Rail)은 출시 이후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대표적인 턴제 RPG로 자리잡았습니다.
Polygon은 이번에 본작의 리드 디자이너 다니엘 박(Daniel Park)과의 인터뷰를 통해, 턴제 RPG 시스템의 진화와 성공 요인에 대한 인사이트를 전했습니다.
박 디자이너는 붕괴: 스타레일이 기존 턴제 게임과 차별화되기 위해 ‘전투 속도감’과 ‘전술적 깊이’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는 데 중점을 뒀다고 밝혔습니다.
■ 주요 인터뷰 내용 요약:
- 턴제 게임이지만 ‘빠른 템포’ 유지
→ 이펙트, 캐릭터 연출, 전투 전환 등을 끊김 없이 설계
- 자동 전투와 수동 조작의 조화
→ 캐주얼 유저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함
- 캐릭터 디자인은 게임성과 연동
→ 외형, 성격, 스킬이 전투 전략과 긴밀하게 연결됨
- 스토리와 게임플레이의 통합
→ 전투 중에도 내러티브가 자연스럽게 녹아들도록 설계
또한 그는 플레이어들이 캐릭터에 애정을 갖고 즐길 수 있도록, 전투 외 요소에서도 디테일을 살리는 데 노력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좋은 RPG는 단순한 전투 시스템을 넘어서, 캐릭터를 ‘함께 여행하는 동료’처럼 느끼게 해주는 경험이다”라고 말했습니다.
Polygon은 붕괴: 스타레일이 모바일·PC·콘솔 플랫폼을 모두 아우르는 설계,
그리고 수준 높은 애니메이션, 사운드, 스토리텔링을 통해 장르의 벽을 뛰어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 기사 원문:
http://www.polygon.com/features/549920/honkai-star-rail-lead-designer-interview
[English Summary]
Polygon interviewed Honkai: Star Rail’s lead designer, Daniel Park, who discussed what makes a turn-based RPG successful.
Park emphasized the importance of balancing combat speed with tactical depth to keep modern players engaged.
Key takeaways:
- Fast-paced combat, despite being turn-based
- Blend of auto and manual battle systems
- Character designs that tie into gameplay strategies
- Story integration into battle sequences
- Cross-platform accessibility and polish across visuals, audio, and narrative
The game redefines traditional turn-based RPGs with sleek execution and immersive world-building.
[日本語要約]
Polygonは、ホンカイ:スターレイルのリードデザイナー、ダニエル・パク氏へのインタビューを公開しました。
彼は、現代のターン制RPGが成功するためには、スピード感のある戦闘と戦術的な深みのバランスが鍵であると語っています。
インタビューの要点:
- ターン制でもテンポの速い戦闘演出
- オートと手動のハイブリッド操作
- キャラクター設計とゲームプレイ戦略の融合
- 戦闘中にもストーリーが自然に展開
- マルチプラットフォーム対応の完成度の高さ
ホンカイ:スターレイルは、クラシックなジャンルを現代的に再構築した作品として評価されています。